반응형

제가 어제 국민연금 추납제도에 대해서 포스팅했는데요. 연금수령 개시 나이가 됐을때 본인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그러려면 그동안에 납부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해봐야 합니다. 금액이 많다면 굳이 국민연금 추납하지 않아도 되고요. 좀 부족하다 싶으신 분들은 추납제도를 잘 이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추납제도가 궁금하시다면 지난번 포스팅을 활용하세요.

 

2020/10/19 - [돈되는정보] - 국민연금추납제도

 

그렇다면 나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얼마나 될까요?? 지난번에 말씀 드렸듯이 국민연금 자체는 소득 재분배의 성격을 띠고 있는 사회보장 제도 중 한가지입니다. 국민연금제도에 대해서 젊으신 분들은 안 넣고 싶어 하잖아요. 내가 낸돈 다 돌려 받을수 있는것도 아니고 나이가 젊을수록 손해다 라는 인식이 있어서 불평불만이 있는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나라가 망하지 않는 이상 국민연금처럼 안전한 자산도 없는것 같습니다. 경제적인 여력이 되어 사적으로 가입하는 연금을 가지고 계시다면 상관없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식들 교육비와 주택 구입자금으로 쓰느라 노후대비로 많은 금액을 소비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주택을 마련하기 위해서 저축을 했습니다. 제 노후를 준비하려고 저축한 금액은 부끄럽지만 하나도 없습니다. 

 

 

 

연금 예상수령액을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가입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그게 없다면 간단하게 카카오로그인으로도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 접속-->로그인--->개인서비스--->조회---->국민연금 납부액 조회--->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순서대로 조회하시면 본인이 추후에 얼마나 받을수 있는지 연금 수령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그동안에 납부했던 금액입니다. 1300만원 조금 안되는 금액을 납부했군요. 그러나 아직 10년이 안되어 연금 수령할수 있는 대상이 안됩니다. 그래서 이번에 아르바이트 하는곳에서 다시 연금을 납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금액은 얼마 되지 않지만 저에겐 추후에 큰 보탬이 되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현재 기준으로 납부를 하게 된다면 나중에 받을수 있는 금액이 어느정도인지 확인도 가능합니다. 현재 납입하고 있는 금액을 기준이라 추후 월급이 오를때마다 제가 받을수 있는 금액은 더 많아질거라 예상합니다.

 

 

나이가 젊을때는 미래에 대한 예측을 잘 하지 못합니다. 저역시도 그랬고요. 하지만 노후는 생각보다 금방 찾아옵니다. 어릴때부터 조금씩 대비하면 어떨까 싶네요. 공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제도를 최대한 활용하는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인듯 싶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