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민연금 다들 가입하고 계신가요?? 저는 얼마전에 다시 가입하기 시작했답니다. 이제 나이가 한살 더 들수록 노후준비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물질적으로 상관없는 분들이야 괜찮지만 저같은 서민은 국민연금을 가입하는게 낫겠더라고요. 

 

그동안 가입한 개월수가 87개월이었고 추납할 수 있는 개월수는 대략 130개월 정도 나옵니다. 사람마다 다 다르니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확인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라는 것은 그동안 내지 못했던 개월수를 현재 내고 있는 금액기준으로 추가로 납부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홈페이지에 가면 내가낸 개월수, 금액, 받을수 있는 연금 수령액등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추납을 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 과거에 한번이라도 국민연금을 낸적이 있는 사람이라야 가능합니다. 그리고 국민연금은 10년 이상 납부한 사람들이 받을 수 있고 10년이 안되는 분들은 60세에 낸 거 다시 돌려받을수 있는 자격이 되는걸로 알고 있답니다. 국민연금 가입이 꺼려지는 분들은 일부러 10년 채우지 않고 일시납으로 받기도 하더라고요. 

 

 

또한 국민연금 추납을 할때 추납 시점에 국민연금 가입자여야 가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부님들 같은 경우에 임의 가입자로 최저가입후에 추납신청을 할수가 있답니다. 주부는 최저로 9만원씩 납부하는걸로 알고 있어요. 저는 다행히 아르바이트 하는곳에서 4대보험 가입을 해주셨답니다. 그래서 아르바이트 월급을 기준으로 추납 신청을 했답니다. 아주 큰돈이 아니라 추납도 신청할수 있는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추남제도는 여러가지 불합리한 점들이 있어서 내년에 추납제도가 변경될거라는 말들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추납신청 하고 싶으신 분들은 빨리 신청하는게 유리합니다. 또한 국민연금은 소득재분배 효과로 인해서 낮은 금액을 길게 가입하는게 유리합니다. 

 

한꺼번에 큰 금액을 내는것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분할 납부 또한 가능하니 활용하길 바랍니다.  총 납부가능한 개월수를 전부 하지않고 가능한 개월수만 신청해도 무방합니다. 예를 들어 천만원정도 추납금액이 나왔는데 300만원정도의 개월수만 추납신청도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나이들어도 자식들에게 짐되지 않는 그런부모가 되고싶은게 저의 소망중 하나인데요. 조금이라도 노후에 보탬이 될수 있기를 바라면 국민연금 추납신청했습니다. 훗날 후회되는 마음이 생기는 일이 없었음 좋겠습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