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상근 회전근개

P.T / / 2020. 5. 21. 08:16
반응형

극상근은 견갑골 극상 와에서 상완골 대결절에 붙는 근육입니다. 회전근개의 근육의 하나로 중요합니다.

팔의 외전과 굴곡을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승모근의 상부와 삼삭근의 중부와 함께 외전 기능을 담당합니다.

팔이 외전할때 30도에서는 극상근이 작용을 하고 90도에서는 삼각근이, 90도 이상에서는 견갑거근과 전거근이 주로 힘을 씁니다.

 

극상근의 통증은 주로 삼각근 중부쪽에 집중됩니다. 그리고 어깨 부위에 깊은 쑤심이 있습니다. 환자 스스로가 본인의 어깨를 주무르는 행동을 보입니다. 그래서 삼각 근하 점액낭염으로 오진할 수도 있습니다.

 

삼각 근하 점액낭염을 알아봅시다.

▶환자 스스로 능동 거상을 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치료사가 수동적으로 올려주면 어렵게 올라갑니다. 이것은 관절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외전에 대한 저항 검사 시 통증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관절을 움직임이 발생하는 경우는 통증이 증가됩니다. 이것은 근육의 문제도 아닙니다.

▶뜨거운 찜질을하면 일시적으로 통증이 증가합니다. 염증이므로 온열팩보다는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통증에 도움이 됩니다.

▶치료한 후에 운동을 많이 하면 더 통증이 심해집니다. 치료 후에 3일에서 7일까지는 팔을 사용하지 않고 고정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삼각 근하 점액낭염이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나 통증이 심해소 너무 사용하지 않으면 frozen Shouler로 가는 것입니다.

 

 

 

 상완과 전완까지 통증이 확장되기도 합니다. 상완골 외과에 통증이 나타나서 테니스 엘보로 오진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극상근에 의한 상완골 외과 통은 주관절 쪽의 압통이 없습니다.

 

비 오는 날이나 저기압의 경우 중력이 많아지는 날은 일하던 사람이 쉬면은 통증이 더 심해진다. 들어 올리고 옮기는 해 우이는 극상근의 단축 수축을 통해서 일을 하는 데 일하지 않으면 단축되었던 극상근이 잘 늘어나지 않아 이완성의 자극이 계속 오게 합니다.

 

 

Raund Shoulder시 견관절이 외전 되어 극상근의 방향이 좀 더 앞으로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외전을 하는 기능이 변형이 되므로 근육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로 극상근의 기능인 외전이 조금씩 제한되기 시작합니다.

 

 

극상근의 문제는 외전 시 강한 통증이 가만히 있을 때도 둔한 쑤심을 야기합니다.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야간에 심한 통증이 있으며 견관절의 경직이 있습니다.

팔을 내릴 때 '억'하는 소리를 내며 확 떨어집니다.

머리를 빗는 동작, 칫솔질, 면도 등 견관절이 외전 되는 동작이 힘듭니다.

 

환자 검사 시 국하근과 승모근 상부 섬유과 연계하여 검사한다.

전완을 허리 뒤로 돌려서 반대쪽 견갑골 상부까지 닿는지 검사해본다.

직립 자세에서는 완전한 팔의 외전이 불가하다.

삼각근 아래쪽으로 심한 압통이 느껴진다.

 

 

 

 

반응형

'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각근 통증검사  (0) 2020.05.30
승모근의 중부섬유  (0) 2020.05.26
트리거포인트(trigger point)  (0) 2020.05.20
승모근(trapezius muscle)상부 기능  (0) 2020.05.19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