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근 통증검사

P.T / / 2020. 5. 30. 21:28
반응형

어깨에서 중요한 근육인 삼각근의 통증들을 알아봅시다. 삼각근은 자주 트리거 포인트가 발생됩니다. 삼각근은 어깨를 안정시키는 근육 중의 하나입니다. 섬유 자체의 통증이 나타나는 형태가 많이 나타납니다. frozen Shoulder의 경우엔 삼각근 중부의 문제이기는 하지만 전부와 후부가 만성적으로 단축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삼각근은 견관절을 보호하는 근육으로 견갑골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삼각근을 안정화 시키는 근육은 승모근입니다. 어깨의 통증을 볼 때는 전체적으로 따져봐야 합니다. 

 

 팔을 수평으로 외전시킬때 90도 정도에서 통증이 나타나면 삼각근의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90도 각도에서 가장 많이 힘들어합니다.  20도 정도의 각도에서 통증이 나타나면 극상근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견관절에서 발생하는 모든 통증은 삼각근과 연계를 해서 진단해야 합니다. 삼각근을 촉진해 보면 단단한 섬유 줄기들을 만질 수 있을 것입니다. 삼각근과 상완골 부착지점에 생기는 포인트는 꼭 풀어주는게 좋습니다. 

 

삼각근의 검사방법을 알아봅시다.

엄지를 위로하여 90도 외전 시킬 때 통증이 나타나면 삼각근의 전부의 문제가 있을수 있습니다.

엄지를 아래로 하여 90도 외전시킬때 통증이 나타나면 삼각근의 후부에 문제가 있을수 있습니다.  보통 엄지를 아래도 해서 외전시킬때 통증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삼각근 뒤쪽 근육에 문제가 많기 때문입니다. 삼각근의 약화가 지속된다면 아탈구의 증상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삼각근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동작이나 행동들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운전할 때 운전대의 꼭대기를 잡고 운전하는 것은 삼각근의 전방 근육의 단축된 상태로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갑작스럽게 외력이 가해지는 외상을 입었을 때 다칠 수 있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어깨에 메고 있는 동작도 좋지 않습니다. 특히나 어깨가 90도 외전 된 상태에서 아주 무거운 물건을 반복적으로 들을 경우 삼각근의 단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다 일을 하지 않게 되면 일상생활에서 팔을 자연스럽게 내리게 되는데 이때 중력에 의해서 근육이 늘어나려는 성질이 있다 보니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승모근의 중부섬유  (0) 2020.05.26
극상근 회전근개  (0) 2020.05.21
트리거포인트(trigger point)  (0) 2020.05.20
승모근(trapezius muscle)상부 기능  (0) 2020.05.19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